사이먼 코커렐과 카타리나 헤세와 함께하는 북한과 중국 여행

적어도 북경에 기반을 둔 두 명의 해외 전문가 사이먼 코커렐(Simon Cockerell)과 카타리나 헤세(Katharina Hesse)에게는 헤드라인이 시사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으며, 이 두 전문가는 종종 고립된 국가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들을 북한 국민과 접촉하게 합니다.

Hesse와 Cockerell의 북한에 대한 경험은 어떤 면에서는 대조에 대한 연구입니다. 고려 투어스와의 작업을 통해 코커렐의 북한에 대한 이해는 수년간 함께 일한 오랜 친구에 대한 동정으로 깊어졌습니다. 한편 헤세의 탈북자들과의 작업은 북한이 직면한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해 더욱 암울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경험 많은 국외 거주자로서 Cockerell과 Hesse 모두 ​​중국 여행에 대해 몇 가지 알고 있으며 중국 택시 운전사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며 베이징을 중국 동북부의 외딴 지역으로 가는 진입점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익숙해졌습니다. , 북한. 다음은 상상에 크게 어렴풋이 보이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에 대해 그들이 말한 것입니다.

AT: 북한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는 외국인으로서 우리는 친숙한 방식으로 북한을 정의하려고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이러한 현상을 본 적이 있습니까?

Katharina: 지 부산오피 난 몇 주 동안 나는 20대 중국인들과 꽤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나는 그들이 북한을 자신들의 조국과 관련하여 관점에서 바라보려고 하는 방식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과의 비교가 자주 등장했다. 꽤 젊은 사람들이 그런 발언을 한다는 것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이먼: 저도 흥미롭습니다. 북한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아는 것과 비교하기 위해 끌어들이는 북한에 대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엄청난 일반화일 것입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중국인들은 “글쎄, 중국과 똑같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동독이나 알바니아에서 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동독이나 알바니아인과 같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들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현장에 투영하는 방식이 매우 흥미롭고 때로는 북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주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북한은 흔히 스탈린주의 국가로 묘사되지만 주체사상은 모두가 같은 혈통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모두가 같은 혈통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러한 직접적인 비교를 할 때, 나는 그들이 매우 넓은 획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T: 북한과 협력할 때 중국을 프로젝트 기반으로 활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Katharina: 중국에 기반을 둔 것이 정말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의 일부 측면도 있습니다. (남한) 한국에서 해야 합니다. 그러나 베이징과 상하이는 모두 중국 내 외국 언론의 거점이며 베이징은 북한 국경과 매우 가깝습니다. 그게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콕이나 서울에 기반을 둘 수 있고 중국보다 훨씬 더 개방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Simon: 우리 비즈니스의 경우 북한 관광은 베이징이 진입점입니다. 유일한 것은 아니지만 가장 널리 퍼진 것입니다.

베이징에 있는 것의 가장 큰 단점은 유독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숨을 쉴 때마다 인생에서 몇 주가 걸립니다. 이것이 주요 단점이지만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AT: 사이먼, 평양의 공기가 더 깨끗하다고 ​​할까요?

사이먼: 그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도시 자체에 2개의 석탄 화력 발전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양의 공기는 매우 신선합니다. 산업이나 교통량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 폐를 비우는 것 외에는 다른 이유 없이 그곳을 방문하십시오! 그것이 우리의 새로운 피치입니다.

AT: 베이징만큼 오염이 심하긴 하지만, 두 분 모두 꽤 오랫동안 이 도시를 고향으로 삼았습니다. 중국에서 서양인이 되는 것의 장점이나 단점이 있습니까?

Katharina: 이점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나라들처럼 그들도 가끔 어떤 나라에 대한 고정관념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독일처럼 열심히 일하거나 BMW, Mercedes-Benz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점이나 단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이먼: 베이징에서 택시를 탈 때 운전기사가 어디서 왔냐고 물으면 영국이라고 하면 축구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나는 일반적으로 벨로루시, 아이슬란드 또는 그와 비슷한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면 러시아,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면 독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일반화하고 싶지는 않지만 당신은 여전히 ​​라오와이입니다, 그렇죠?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외국인입니다.

AT: 당신은 둘 다 중국 북동부에 가본 적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북한과 얼마나 밀착되어 있습니까?

Katharina: 꽤 외진 지역입니다. 그곳에는 꽤 큰 소수민족 한인들이 살고 있다. 탈북자들이 국경을 넘을 때 가장 먼저 도와주는 사람들이기도 하다.